고객 의견을 수집하기 위해
설문조사는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닌
고객이 원하는 것을 대신 해주는 것이
사업의 본질이니까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맥도날드의 창립자 레이 크록이 쓴
사업을 한다는 것이라는 책에서도
자기가 좋아하는 파인애플을 넣은 햄버거를 만들었다가
반응이 좋지 않아서 없앴는데
사업은 내가 좋아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가 좋아하는 것을 하는 것이니
자신이 만든 회사였지만
메뉴를 없애야 한다는 회사 임원들의 의견을
순순히 받아들였다는 일화가 나옵니다.
요즘은 설문조사도 모바일로 하죠!
링크를 자주 받아 보셨을텐데요,
이런 설문조사 양식은 어떻게 만드는 것인지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설문조사 만드는 방법
1. 구글에서 '설문조사 만들기'로 검색
Google Forms: 온라인 양식 제작 도구 클릭
Forms로 이동 클릭
2. 설문지 만들기
빈 양식 클릭
설문지 제목과 질문을 입력합니다.
옵션은 객관식 질문에서 선택지를 의미합니다.
옵션 추가를 누르면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타 추가를 누르면 선택지에 없는 답변을 할 수 있도록
기타란이 만들어집니다.
주관식으로 답할 수 있는 단답형, 장문형이나
여러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 체크박스,
날짜, 시간 등
필요한 유형의 질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질문을 추가하고 싶다면
우측에 있는 플러스(+)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 주세요.
질문의 순서를 바꾸고 싶다면
질문 위의 점 6개 부분을 클릭하여
드래그하면 됩니다.
3. 설문지 보내기
설문지를 다 만들었다면 우측 상단에 있는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이메일로 바로 보내거나
링크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홈페이지에 올리고 싶다면
HTML 코드를 복사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QR코드를 만들거여서 링크를 복사했습니다.
4. 답변 수집
링크를 받은 사람이 답변을 하면
설문지 상단의 응답에
답변한 사람의 수가 표시됩니다.
응답을 클릭해보면
이렇게 결과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Sheets에 연결을 누르면
답변 하나하나를 엑셀 시트 한줄한줄에
정리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엑셀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구글 Docs를 통해
웹 페이지 상으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