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업자 전환
판매자 정보 → 사업자 전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사업자 등록증이 없어도 개설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개인 셀러들은
(특히 직장 투잡러들)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지속적으로'의 기준은
연 매출 천 6백 만원 이상입니다.
매출이 그만큼 발생하기 시작할 때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수수료를 감면해주는
판매자 지원 프로그램이
사업자 회원 전환 후 12개월까지만
지원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판매자 지원 프로그램은 뒤에서 설명)
2.실시간 알림 설정
판매자 정보 → 판매자 정보
실시간 알림 설정 클릭
(오른쪽 위에 있습니다.)
주문이나 고객 문의가 들어왔을 때
실시간으로 앱 푸시나 문자를 통해
알림을 주게 하는 설정입니다.
스마트스토어는 스피드가 생명!
문자 메세지로 주문 내역을 받으면
고객의 주문이 들어 왔을 때
바로 발주확인을 클릭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고객이 배송조회를 하면
'결제완료'가 '배송 준비중'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주문 후 바로 배송 준비중 상태로 바뀌면
고객은 내 스토어가 관리가 잘 되고 있다고 생각하여
안심할 수 있게 때문에
고객 문의도 줄어들고
재구매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기본 설정은 앱의 푸시 알림입니다.
간혹 핸드폰 설정이 초기화되어
푸시 알림 허용이 풀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문자로도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수정을 클릭합니다.
SMS 알림 수신 설정을 선택하고
하위 항목들을 다 설정으로 선택한 후
저장합니다.
4. 챗봇 응대 설정
톡톡상담관리 → 쇼핑 챗봇/AI FAQ 설정
자주 오는 질문은
AI가 자동으로 응답할 수 있도록
답변을 만들어 놓으면
아주 편리합니다.
그러면 고객은 전화를 하지 않아서 좋고
나는 전화를 받지 않아서 좋고!
전화를 하고 받는 것은
모두에게 번거로운 일이니까요.
(톡톡 채팅도 마찬가지..)
그런데 처음 스마트스토어를 만들면
쇼핑 챗봇 기능은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꼭 활성화하여 고객 응대할 시간에
상품 하나라도 더 올려봐요!
순서를 바꿀 수도 있고
메세지를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고객에게는 이렇게 노출됩니다.
5. 노출관리
노출관리 → 노출 서비스 관리
네이버 쇼핑, 톡톡, 웹사이트 검색 등록을
활성화합니다.
웹사이트 검색 등록 활성화는
스마트스토어 개설 1개월 후에 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 명으로 검색 노출되게 하는 기능합니다.
활성화 되어 있지 않으면
내 쇼핑몰 이름으로 검색해도
검색 노출되지 않으니 반드시 확인하세요!
6. 스토어 관리
스토어 전시 관리→ 스토어 관리
스토어 이름과 대표 이미지, 스토어 소개를
빠짐없이 등록합니다.
사실 고객이 저런 것들을 유심히 보지는 않지만
빠져 있으면 성의가 없어 보이겠죠.
그리고 스토어 소개를 보고 마음에 들어서
단골이 되는 분도 아주 가끔 있다고 합니다.
그런 분들도 놓칠 수는 없으니
최대한 성의있게 쓰도록 합시다!
7. 판매자 지원 프로그램 신청
판매 수수료를 최대 12개월간
감면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업자 회원 전환 시점이 기준이므로
사업자 회원 전환은 최대한 늦게 하도록 합시다.
8. 빠른 정산
정산관리 → 빠른 정산
빠른 정산은 신청할 수 있는 조건이 있습니다.
이제 설정은 끝났습니다.
설정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죠!
바로 판매 분석입니다.
통계 → 판매분석
잘 팔리는 상품은 무엇인지,
어떤 경로로 들어오는지,
고객의 성별과 연령대, 지역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광고 효과 분석과
마케팅 전략 수립,
검색 키워드 노출 분석,
상품군 비중 조정,
신규 상품 도입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